<8. 고려의 국제관계 및 귀족사회의 변천>
호족 → 문벌귀족 (중국의 분열기로 고려가 독자적인 세계관, 국가형태 유지 가능했음. )
거란배척.
1. 거란과의 관계
태조-만부교 사건(거란 배척)
성종- 1차 침략(소손녕)→ 서희의 외교 담판 → 강동 6주(압록강 동쪽) 확보. (친선관계 약속)
거란은 고려의 정복이 목적이 아닌 후방을 안전히 하는 것. 『고려사』
목종- 강조의 정변
현종- 즉위.
2차 침략(강조의 정변을 구실)→ 개경 점령, 현종의 나주 피난. 『고려사절요』
양규 장군의 활약. (현종이 직접 찾아 친선관계를 약속) → 군대 철수.
3차 침략 → 귀주대첩 강감찬 장군 『고려사절요』
이후 천리장성 축조. 개경 주위 나성 축조.
*고려와 송나라는 친선관계 (사대관계가 아닌, 친선)
2. 여진과의 관계
-초기 고려를 부모의 나라로 섬김. → 시간이 지날수록 까붐.
-윤관. 별무반 편성. (신기군, 신보군, 항마군) (척준경소속) 숙종시기 『고려사절요』
-여진 정벌 후 동북 9성 축조→ 추후(여진의 요청, 추운지역 이유) 여진족에게 반환 『고려사』
-여진이 금나라를 건국(1115)
→ 고려에 군신관계요구.
인종때, 이자겸 등 문벌 귀족이 수용. 『고려사』 (윤언이 금사대반대도 O)
3. 문벌귀족 이자겸의 난 『고려사』
*문벌귀족(개경파)
-왕실과의 혼인
-호족, 6두품 출신
-음서제, 과거제 특권
*이자겸
-왕의 장인이자 외할아버지.
-인종이 이자겸을 암살시도 → 실패→ 이자겸.척준경이 난을 일으킴(이자겸의난) →인종이 척준경 회유→이자겸의 난 진압
4.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
-이자경의 난 이후 인종이 개경파를 견제하기 위해 서경파를 중앙으로 진출 시킴,
-개경파 VS 서경파
김부식 묘청,정지상
유교 불교,풍수지리설
보수세력 칭제건원,서경천도
금 사대수용 금 정벌주장
서경에 대화궁을 건설(하지만 개경파의 반발이 너무 세서 인종이 손을 놔버림.)
→이후 묘청과 정지상이 반란을 일으킴 (묘청의 난, 묘청의 서경천도운동) 『고려사』
서경에서 본인이 황제가 되어버림. 나라이름-대위국. 연호-천개
→김부식이 이끄는 관군에 의해 진압.
-이자겸의 난, 묘청의 난을 통해 문벌귀족이 동요되고 있음을 볼 수 있음.
『조선사연구초』 - 신체호의 서경 천도 운동 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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